본문 바로가기

글쓰는이작가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

티스토리 본문 상단 애드센스 광고 2개

by 글쓰는이작가 2022. 9. 15.

안녕하세요. 일상에서 얻는 정보를 모두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일상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의 정보들을 기록하여 기억하고자 하는 시점에 기록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글을 쓰고자 하는 이작가입니다.

저 역시 지나간 모든 과거의 경험들을 전부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기록함으로써 필요한 시점에 과거의 경험의 정보를 활용해 보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기록된 정보들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달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 티스토리 본문 상단 2개 광고 넣기.

    과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애드센스 광고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본문 상단에 사각형 형태의 광고 2개를 넣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수익 - 애드센스" 기능이 추가 되면서, 광고 코드를 직접 HRML코드로 삽입해줘야 본문 상단에 직사각 형태의 광고 2개를 한줄로 넣을 수 있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광고를 최대한 많이 위치시키고 싶을테지만 본문 상단에 3개를 초과하는 광고를 넣게 되면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므로  3개를 초과하는 광고를 배치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1. 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만들기.

    본문 상단에 좌, 우 각각 1개씩 2개의 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디스플레이 광고 사각형 - 반응형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광고 삽입 코드를 만들어도 되지만, 사각형, 수형, 수직단위로 광고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광고 코드는 디스플레이 광고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로 만들어 줍니다.

     

    ①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코드 생성.

    애드센스 로그인 후 좌측 메뉴중 "광고 - 광고 단위 기준 - 디스플레이 광고 - 사각형 - 반응형 - 광고 단위 이름 지정" 순으로 광고 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를 생성했다면 다음 하단의 코드중 안의 광고 코드중에서 게시자ID와 광고단위ID를 각각 입력해 주도록 하여 본문 상단에 2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광고 코드를 완성해 주도록 합니다.

    <!-- 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2개 시작 -->
    <div style="text-align: center; margin-bottom: 15px;">

    <style>
    .adsbygoogle.post-top-first {display:block}
    .adsbygoogle.post-top-second {display:none}

    @media (min-width: 768px) {
    .adsbygoogle.post-top-first {display:inline-block;min-width:336px;max-width:336px;width:100%;height:280px;}
    .adsbygoogle.post-top-second {display:inline-block;margin-left:20px;min-width:336px;max-width:336px;width:100%;height:280px;}
    }
    </style>

    <!-- 상단 좌측 광고 -->
    <ins class="adsbygoogle post-top-first"
         data-ad-client="ca-pub-게시자ID"
         data-ad-slot="광고단위ID"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 상단 좌측 광고 종료 -->

    <!-- 상단 우측 광고 -->
    <ins class="adsbygoogle post-top-second"
         data-ad-client="ca-pub-게시자ID"
         data-ad-slot="광고단위ID"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 상단 우측 광고 종료 -->
    </div>
    <!-- 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2개 끝 -->

    ② 티스토리 HTML 광고 코드 삽입.

    본문 상단에 2개의 광고를 넣기 위한 코드를 모두 작성 했다면 티스토리로 돌아와서 티스토리의 좌측 메뉴중 "스킨편집 - HTML편집"으로 이동하여 "##_article_rep_desc_##" 해당 치환자 코드를 찾아서 바로 윗부분에 작성한 광고 코드를 붙여 주는것으로 본문 상단에 2개의 광고가 나오도록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북클럽 스킨 기준으로 ##_article_rep_desc_## 코드는 HTML편집창에서 "Ctrl+F"로 ##_article_rep_desc_## 코드를 찾게 되면 2군데에서 나오는것으로 발견할 수 있는데, 대략 460번째줄에 위치한 ##_article_rep_desc_## 코드 바로 윗 부분 그리고 <div class="entry-content">코드 아래부분으로 그 사이에 ①에서 작성한 광고 코드를 넣어주는것으로 본문 상단 2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460번째줄에 위치하는것으로 확인되지만, 필자에게 맞게 HTML코드를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실제로 본인의 HTML창에서의 위치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으로 ##_article_rep_desc_## 해당 치환자 코드는 HTML편집창에서 300~400번째줄 사이에서 1개를 찾을 수 있고, 400~500번째줄 사이에서 ##_article_rep_desc_## 코드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400~500번째줄 사이에 위치한 코드 부분에 광고 코드를 삽입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티스토리를 시작하기전 HTML에 대해서 전혀 무지한 상태로 해당 코드를 찾기가 힘들었고, 여러 시행착오로 인해서 HTML편집창이 매우 뒤죽박죽 섞이는 과정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분들은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고 원하시는 광고를 원하시는 위치에 배치시키시길 바라겠습니다.

     

    2. 본문 상단 2개 광고 수익 효과.

    본문 상단에 2개의 광고를 좌측과 우측에 한줄로 배치하게 되면 과연 광고 수익이 증대할까?

    보통은 한줄에 2개의 광고를 송출하는 이유로는 서로 다른 광고 종류를 송출 시킴으로써 광고를 클릭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2개의 광고를 송출 시키고, 일반적으로 본문이 시작되는 상단에서 광고 클릭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부분으로 반듯이 상단의 광고에서 꼭 수익이 높은것만은 아닌것으로 본인이 작성한 글 또는 사용자 기반 광고가 잘 매치 됐을때 광고 수익이 향상될 가능성이 많다고 하겠습니다.

     

    더불어 꼭 서로 다른 광고의 종류가 송출될것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동일한 광고가 송출될 가능성도 매우 많고, 광고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광고 단가는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 수익을 증대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보기는 힘들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본인의 광고 수익이 어느 배치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발생하는지 확인해보고 광고를 배치시키는것이 수익을 증대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댓글